코드스테이츠 First Project [6699] 회고
[6699] 목표와 다짐들을 글로 적고 실천하며
소통하는 동기부여 커뮤니티 ✍️
🤔 First Project 회고
-
12.10 ~ 12.24 2주 기간동안 코드스테이츠 34기 정규과정은 끝마치고 조그만 규모의 첫번째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.
백엔드 포지션으로 참여하는 동안 기획은 어떻게? 어떤 작업을 하였고 또 그 과정에서 어떤 부분에서 고민을 경험했는지 글로 남겨보려 한다.
우선 완성된 프로젝트
링크(도메인은 현재 내려갔습니다.)와 Gihub 저장소 링크 그리고 프로젝트 안내 문서의 링크는 아래와 같다.
기획
-
실제 프로젝트 기간은 팀원선정과 기획단계와 개발과정을 모두 합쳐 2주가 주어졌지만, 우리는 HA3 진행 전 마음이 맞는 팀원을 구해 기획을 우선적으로 틈틈히 진행하고있었다.
왜냐하면, 선배 기수들에게 항상 들었던 말 때문이다.
"시간이 너무나 부족하다.."
덕분에 좋은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.
-
혹시 코드스테이츠를 수료중이시거나, 부트캠프로 코드스테이츠로 선택하신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프로젝트 4인 구성의 팀원은 미리미리 스터디활동이나 페어 프로그래밍중 마음에 맞는 분이 있다면 연락을 통해 미리 구하시는걸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.
선정되지 못한 주제들과 이유
-
지금 다시 보니 재밌는 주제들이 많이 나왔던거 같다.
-
21.11.19 주제선정을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기록한 내용중 선정되지 못했던 주제들을 찾아보았다.
-
여러 의견이 나왔고 그중 팀원들이 입을 모아 얘기한건 “CRUD에 중점을 둔 서비스 개발” 이었다.
CRUD가 가능한 게시판을 만들어보자가 목표였으며, 그 안의 담길 주제는 명언을 보며 되새김질할 수 있는 자기개발 인증 사이트를 만들어보기로 하였다.
그리하여 현재 6699의 주제가 선정되었다.
프로젝트 레이아웃과 이름 선정
-
주제 선정을 마치고 나서 웹사이트 디자인에 대해서 논의를 시작하였다.
-
컨셉만 우선 그려보았으며 웹 사이트의 컨셉은 아래와 같다.
- 글/명언에 관련된 주제이기 때문에 메인 컬러로 쓰일 색상은 흰색과 검정색이 선정되었으며, 말따옴표를 텍스트로 형상화면 6699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서비스할 프로젝트의 이름으로 선정하였다.
개발과정
-
우선 잘 만들고 화려하게 만드는것도 좋지만 첫번째 프로젝트이다 보니, 외부 라이브러리등은 최소화하고 코드스테이츠에서 배운 과정으로
JavaScript
만 사용하여 Vanilla JS로 개발하였다. -
매일 AM 09:00 ~ PM 18:00 이후 2시간의 자유시간을 갖고 PM 20:00~ … 보통 AM 03:00에 마쳤으나, 마지막 발표를 앞둔 시점에서는 해뜨면 잠깐 2시간? 정도 쪽잠을 잔거같다.
정말 주말도 없이 정신없이 모니터만 보고 코드를 짠거 같다.
코딩을 배운 이래 처음으로 온전히 몰두할 수 있던 경험을 겪어보았으며, 라이브러리 없이 순수하게
JavaScript
언어만 사용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발 경험을 가져보았다.
아쉬운 점
-
사실 이번 프로젝트는 최초 기획한대로 완성하지 못하였다.
-
배포 자동화 실패 (수동 배포)
-
AWS 사용 미숙으로 설정 오류
RDS와 EC2 리전을 북미로 설정 😅
-
최초 기획한 기능 구현 실패
댓글 관련 CRUD 기능 구현 실패 😇
-
-
우선 기획한 기능을 모두 구현하지 못하였다.
(특히 댓글 기능은 아예 손 대지 못하였다.)또한 배포는 성공하였지만 잘못된 리전설정(북미..😅)으로 인해 속도가 굉장히 저하되는 이슈가 있어서 프로젝트 발표는 로컬환경으로 대신 진행하게되었다.
-
이 실패의 경험을 기반으로 파이널 프로젝트는 문제없이 완수해야겠다.
개선하고 성장할 점
-
우선 AWS 배포쪽을 공부를 더 해서 4주 프로젝트는 꼭 배포 자동화를 도전하고 싶다.
-
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소셜 로그인도 기능적으로 구현 해보지 못하였으며 회원가입 등 개인정보를 다룰 때, 보안적인 측면은 고려를 해본적이 없다…😅
-
다음 프로젝트땐 꼭 위 두가지는 개선해봐야겠다. 또한, 기회가 된다면 6699 프로젝트도 리팩토링 과정을 거쳐 기획한 사이즈만큼은 완성해보고 싶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