따라하며 배우는 Nest JS #3
✍️ Today I Learned
-
인프런의 따라하며 배우는 NestJS를 들으며 배운점을 남기고 기록해보려고 한다.
-
Node.js의 프레임워크인 Nest JS를 학습하며 이해한점을 기록하며 더 나아가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찾아보며 스스로 학습한 점에 대해서도 기록으로 남겨보기 위해 포스팅을 남긴다.
1. NestJS 모듈
-
모듈은 @Module () 데코레이터(@)로 주석이 달린 클래스이다.
-
@Module () 데코레이터는 Nest가 애플리케이션 구조를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메타 데이터를 제공한다.
-
각 응용 프로그램에는 하나 이상의 모듈(최소 루트 모듈)이 있으며, 그 중 루트 모듈은 Nest가 사용하는 시작점이다.
-
모듈은 밀접하게 관련된 기능 집합으로써 한 요소를 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. (기능별로 만든다. ⇒ ex. 유저 모듈, 주문 모듈, 채팅 모듈 등등)
-
같은 기능에 해당하는 것들은 하나의 모듈 폴더안에 넣어서 사용한다. (ex. userController, userService, userEntity ⇒ 모두 같은 기능이기 때문에 userModule 안에 넣어 관리한다.)
-
모듈은 기본적으로 싱글 톤 패턴 이므로 여러 모듈간에 쉽게 공급자의 동일한 인스턴스를 공유 할 수 있다.
싱글 톤 패턴?
객체의 인스턴스가 오직 1개만 생성되는 패턴을 의미한다.
인스턴스가 오직 한 개로만 가져가므로 메모리 측면에서 유리하며 다른 클래스 간에 데이터 공유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.
2. NestJS 컨트롤러
-
컨트롤러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들어오는 요청을 처리하고 클라이언트로 응답을 반환한다.
-
컨트롤러는 @Controller 데코레이터로 클래스를 데코레이션하여 정의된다.
@Controller('/boards') export class BoardsController {}
데코레이터는 인자를 Controller에 의해서 처리되는 “경로”로 받는다.
2-1. 핸들러란?
-
핸들러는
@Get
,@Post
,@Delete
등 데코레이터로 장식 된 컨트롤러 클래스 내의 단순한 메서드이다.@Controller('/boards') export class BoardsController { @Get() getBoards(): string { return 'This action returns all boards'; } }
-
즉, 브라우저에서 들어온 요청은 컨트롤러에서 알맞은 요청 경로(엔드포인트)로 분기해주며 해당 분기로 들어온 요청에 알맞은 할 일(요청 메소드)은 핸들러에서 처리가 되는 구조이다.
3. NestJS 프로바이더란?
-
프로바이더는 NestJS의 기본 개념이다.
대부분의 기본 NestJS 클래스는 서비스, 리포지토리, 팩토리, 헬퍼등 프로바이더로 취급될 수 있다.
-
프로바이더의 주요 아이디어는 종속성으로 주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즉, 객체는 서로 다양한 관계를 만들수 있으며 객체의 인스턴스를 “연결”하는 기능은 대부분 Nest 런타임 시스템에 위임될 수 있다.
-
예를 들면 컨트롤러는 웹 브라우저에서 요청이 들어오면 무수히 많은 기능을 수행하며 그를 수행하기 위해 많은 것들을 필요로 한다.
하지만 필요한 모든 것들을 컨트롤러에서 처리하기엔 너무 방대하다.
-
따라서 기능별로 서비스, 리포지토리 등을 통해서 컨트롤러에 해당하는 기능을 넣어(종속성을 주입한다)주는 개념을 통틀어 프로바이더라 일컫는다.
4. NestJS 서비스란?
-
서비스는 소프트웨어 개발내의 공통 개념이며, NestJS나 JavaScript에서만 쓰이는 개념은 아니다.
-
서비스는 @Injectable 데코레이터로 감싸져서 모듈에 제공되며, 이 서비스 인스턴스는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사용될 수 있다.
서비스는 컨트롤러에서 데이터의 유효성 체크를 하거나 데이터베이스 CRUD가 이뤄지는 부분들을 처리한다.
-
NestJS CLI로 생성한 기본 프로젝트를 예로 들면
'Hello World!'
문자열을 리턴해주는 아래의 부분이 대표적인 서비스라 볼 수 있다.@Injectable() export class AppService { getHello(): string { return 'Hello World!'; } }
🤔 Understanding
-
따라하며 배우는 Nest JS #2에서는 NestJS 로직 흐름에 대해서 학습했다면 오늘은 전반적인 부분마다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며 각 부분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동작되는지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을 우선 알아보았다.
-
각종 예제를 통해서 실제로 코드를 짜봐야 사실 조금 더 와닿을 듯 하다.
-
주말을 통해서 CRUD 관련해서 실제로 코드로 구현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듯하다.